본문 바로가기

About IEEE-SA/국 내외 협력사

한국, ISO 이사국으로 선출!!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지난 18∼2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36차 ISO(국제표준화기구) 총회에서 한국이 ISO 이사국으로 선출됐다고 23일 밝혔습니다. ISO 이사국은 미국, 독일, 일본,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20개국에 이릅니다



 우리나라가 이번에 ISO 이사국 지위에 오름으로써 국제표준화 정책에 우리 입장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술표준원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는 상품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역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분야의 협력을 위하여 국제표준화 및 관련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ISO는 국제표준 및 관련활동에 대하여 각 나라의 조화를 촉진하고 채택이 가능한 국제규격의 제정과 관련간행물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ISO 회원기관과 정보교환을 주선하며, 그밖에 문화 및 기술분야의 국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각종 활동과,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는 내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총회에 이어 2015년 총회 개최지로 서울을 선정했습니다. 우리나라가 ISO 총회를 유치한 것은 지난 1963년 기구 가입 이후 50년 만에 처음으로 이룬 쾌거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 중국, 일본, 싱가포르에 이어 5번째로 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ITU(국제전기통신연합)에 이어 ISO 총회까지 개최하게 됨으로써 국제표준분야 총회 유치의 그랜드슬램을 이룬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