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IEEE-SA 뉴스 및 논문

클라우드의 빠른 변화속도에 IEEE 상호운용성 초점

 


  저장 장치 업체인 디맨드 에너지 네트웍스(Demand Energy Networks)의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자 개발 책임자인 로스 램버트는 "클라우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런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는 서적을 구입할 수 없을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여기서 클라우드란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데스크탑이나 테이블 컴퓨터, 노트북, 벽걸이 컴퓨터, 휴대용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패러다임"입니다. 현재 많이 이용하고 계시죠?




 빠른 클라우드의 변화 속도 때문에 IEEE에서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IEEE-SA 컴퓨팅 플랫폼의 하나인 이 클라우드간의 이전과 관리, 상호운용성을 포괄하는 표준을 검토하고 표준화 하는 역할을 하구요. 이렇게 IEEE는 세계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간의 상호운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IEEE 최고 정보관리 책임자 (CIO)인 알렉산더 파식(Alexander Pasik) 박사는 “보안이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임에는 틀림없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 확대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아니다”라며 “클라우드 컴퓨팅이 성공할 수 있을만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장소를 불문하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을 만큼 개방적이고 기업들이 보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이전이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만큼 효율적인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전한 바가 있습니다.


 공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매출은 2009년 160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55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진료 기록, 중요 업무 문서, 미디어 파일, 소셜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SaaS (software-as-a-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업무와 라이프스타일 측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하지만 현재 기업용 IT 시스템을 클라우드 상에 일원화시키는 과정에서 상호운용성이 떨어져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상호운용성이 향상된 플랫폼을 설계하고 데이터 이동을 구현할 수 있는 업계 표준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요!


 이에 따라서 IEEE는 솔루션 업체와 서비스 업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실험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구요, 지난 6에 개시된 IEEE의 클라우드 컴퓨팅 구상(Cloud Computing Initiative)에는 웹 포탈, 6개의 독적인 활동 트랙(Track), 컨퍼런스, 출판물, 표준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EEE 클라우드 컴퓨팅 구상의 트랙 책임자 마이크 라이트너는 "우리는 해당 환경이 개방되고 기업들이 그 결과로 인해 고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은 다른 업체들과 제대로 협력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IEEE는 현재 분산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 웹 분석 엔진의 영향을 포함하여 일련의 I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클라우드 보안, 에너지 효율성, 가동시간, 중복, 탄력적인 조항 등을 해결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포스트

나의 클라우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상호클라우드를 위한 상호 운용성 작업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