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우리나라에서도 때아닌 블랙아웃(Black-out, 대규모정전)이 일어났습니다.
이후, 우리 IEEE-SA 블로그에도 스마트그리드와 관련된 방문이 많이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확인해보니 IEEE-SA 블로그에만 관심이 높아진게 아니라 정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전기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이 높아졌다고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전국 정전사태가 발생한 직후인 16일, LS산전과 일진전기 등 전력분야 대형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들은 각각 6.43%, 5.88%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격검침 솔루션을 공급하는 누리텔레콤과 전력 계량ㆍ계측기기 시스템을 개발하는 피에스텍 등 중소제조업체들도 오름세를 함께했다고 하는데, 전날 전국적인 대규모 정전사태로 인해 전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전력의 주가도 3.03%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비록 정전 사고 등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불편과 피해를 초래한 정전이었지만, 사람들의 관심 속에 스마트그리드가 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을 듯 합니다. 보다 합리적이고 편리한 기술인 스마트그리드에 더 많은 관심들이 지속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