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9일 인천 송도 글로벌 연구개발(R&D) 센터에서 포스코 및 국내 자동차사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자동차용 철강 차체 개발 결과를 발표했다. 포스코가 2년 만에 개발한 PBC-EV는 무게는 기존 차체보다 25% 가벼우면서 2015년 적용되는 국제 충돌 안전규제 기준을 모두 충족합니다.
일반 차체보다 초고강도강(UHSS) 사용량을 40% 이상 늘리고 열 처리를 통해 강도를 강화하는 열간프레스성형(HPF)과 초고강도강의 단면을 자유롭게 가공하는 가변롤성형(MDRF) 같은 첨단 공법을 적용했고, 고급강 사용량을 늘리면서도 기존 자동차와 유사한 제조방법을 적용해 생산라인을 변경할 필요가 없도록 해 전기차 제조에 따른 증가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제품의 제조부터 폐차 후 고철 회수까지 과정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전수명주기 평가(LCA)에서도 기존 제품보다 온실가스 배출을 약 50%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준양 회장은 "PBC-EV는 친환경 녹색성장 및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포스코의 최첨단 철강소재와 기술력을 접목해 전기차 상용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포스코는 이날 연세대 송도 캠퍼스에서 '포스코 그린빌딩' 기공식을 열었습니다. 이 빌딩은 포스코가 연세대와 함께 에너지 저감형 오피스 및 공동주택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200억 원을 출연해 건설하는 것입니다. 지상 4층-지하 1층의 오피스와 지상 3층의 공동주택 등으로 구성됩니다. 포스코 그린빌딩은 건물운영에 필요한 에너지를 태양광, 지열, 빗물 등 110여 가지의 친환경 에너지원에서 확보할 예정이며 회사 측은 "빌딩이 준공되면 연간 100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며 "건물 생애주기를 60년으로 볼 때 감축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56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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