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공급 궤도가 묻힌 콘크리트 포장 도로를 달리기만 하면 전기가 무선으로 자동차에 전달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MSNBC 뉴스가 9일 보도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낮은 소음 등 수많은 장점을 가진 친환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주행 도중 전기가 바닥나는 데 대한 두려움과 충전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 배터리값이 너무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입증하듯 지난 6월중 전기차 닛산 리프의 판매량은 1년 전에 비해 69%나 줄었습니다.
일본 토요하시 기술과학대 연구진은 공중의 전선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전차에서 착안, 바닥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즉 철제 벨트를 부착한 타이어로 철로가 묻힌 10㎝ 두께의 콘크리트판 위를 지나면서 차의 배터리나 엔진에 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들은 지난 6월 무선기술 2012년 무역박람회에서 실제 크기의 자동차 타이어에 50~60와트의 전기를 공급해 전구에 불이 들어오게 하는 EVER(electric vehicle on electrified road) 프로젝트의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이런 방식이 실용화되려면 전력이 지금보다 100배는 커야 하지만 연구진은 이 정도의 전력 증강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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