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IEEESA] 스마트그리드로 제주 전기자동차 메카 꿈꾸다!

 [IEEESA] 스마트그리드로 제주 전기자동차 메카 꿈꾸다!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 등의 후원으로 열린 ‘전기차 관련기관 초청 기술교류 워크숍’에서 제주자치도는 2014년까지 누적 대수 1000대의 전기차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측은 ‘제주전기자동차 시범도시 추진’ 발표에서 현재 운행 중인 239대의 전기차에 올 상·하반기에 각각 190대와 240대를 추가로 제주도민에 보급하고, 내년 상반기에 추가로 240대를 더 도입해 1000대의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Smart Grid)

지능형 전력망'을 뜻하는 용어로, 기존 전력망(발전→송배전→판매)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고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말합니다.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에너지 부문에서도 양방향 통신 접목이 가능해지고, 태양ㆍ풍력 등 출력이 불규칙한 신재생 전원의 보급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지능형 전력망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국내의 실물경제 성장동력으로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1단계로 오는 2017년까지 제주도 차량의 10% 선인 약 2만9000대를 전기차로 대체하고, 2010년까지 9만4000대(30%), 2030년까지 37만1000대(100%)의 전기차를 대체,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을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IEEE는 스마트 그리드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 정보, 재원 비젼을 산업체에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IEEE는 스마트 그리드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여개의 IEEE표준을 포함하여 거의 100여개의 스마트 그리드 관련 표준과

개발 진행 중인 표준안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