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에 대처하는 스마트그리드의 자세
올 여름에는 다른 해보다 심각한 전력난이 우려됩니다. 전국 원자력발전소 23기 중 가동이 멈춘 원전이 10기로 늘어났기때문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8일,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부품이 사용된 신고리 2호기와 신월성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도록 결정했습니다.
어느샌가 부터 만성적인 문제가 되어버린 국가 전력난의 해결책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대상이 스마트그리드 입니다. 스마트 그리드는 통신기술의 접목을 통해 실시간 전력사용량과 가격에 따라 소비자가 선택적으로 절전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니까요.
지능형 수요관리는 작은 다수의 전력자원을 모은다는 측면에서 초기 스마트그리드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력피크시 전력절감을 통해 인센티브를 받는 곳은 제철, 자동차, 시멘트 등 대형 제조사업장이 대부분이었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규모 사업자들이 전력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린 것입니다.
최근에는 아파트와 같은 집단거주시설까지 지능형 수요관리에 참여하면서 일반 국민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격 신호에 따라 선택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집적적인 방식은 아니지만 전력피크 신호에 절전을 해 경제적 이득을 취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합니다.
전력 전문가들은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전력시장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의 수요관리는 일부 사업자들에게만 절전을 요청하고 지원금을 주는 방식으로 수급 대응에 유연함이 떨어지는 반면, 시장 참여자가 많아지면 불가피한 이유로 절전에 참여하지 못한다고 해도 다른 사업자의 절전으로 전력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차순위로 가동할 수 있는 자원이 많다 보니 굳이 페널티 등의 제재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전력사용량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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