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국내 최초 스마트그리드 탑재 냉장고 출시

여러분의 가정에서 가장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제품이 무엇일까요?
바로 냉장고 입니다.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쉬지 않고 돌아가는 냉장고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 중 약 20%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고유가와 전기세 인상이 이슈인 이때, 전기료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 모든 분들께 국내 최초 스마트그리드 개념이 적용된 냉장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스마트그리드 개념이 도입된 스마트 절전기능 심야 절전과 사용자 절전 그리고 자동절전의 3가지  기능으로 나누어 집니다.

자동절전기능은 냉장고가 LG스마트 서버와 연결돼, 전기요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전기요금이 가장 비싼시간대에 스스로 절전 운영하는 기능입니다.

특히 지식경제부의 발표에 따르면 계절별 시간대별 차등요금제가 올해 시범 도입된다고 합니다. 정부는 올해의 시험 도입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단계적으로 차등요금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차등요금제가 전체가구에 도입된다면, 소비자가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소비패턴과 스마트 그리드 도입 제품의 만남을 통해 불필요한 전력을 소비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심야절전과 사용자절전은 소비자가 직접 시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야절전 기능은 냉장고를 잘 사용하지 않는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의 절전 구간이 선택되게 되며, 사용자절전 기능은 생활패턴이 일정하지 않는 개개인의 패턴에 따라 절전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2시간 2구간 설정으로 최대 4시간까지 절전구간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스마트 매니저 기능을 통해 냉장고 문을 열지 않고도 냉장고 안의 식품들의 보관기한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무선인터넷과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추천 레시피를 냉장고 외부의 LCD디스플레이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소리로 고장을 판단하는 스마트 진단 기능 또한 갖추고 있어 일일이 냉장고의 고장난 부분을 설명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