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그리드 기술로 로봇이 우리집을 관리해준다!


이미 시스템이 갖추어진 가정에서는 에어컨이나 보일러등 가전제품들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일들이 더이상 새로운 일이 아니지요?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산요 홈즈(Sanyo Homes)'가 제안하는 '미래가족(MIRAI SANZO)'는 조금 더 진화된 편의를 제공해줍니다.


우선, 미래 가족은 '에코 & 안전'이라는 콘셉트로 집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관리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입니다.
기존의 스마트라면 보통 전자제품들간의 컨트롤로 편의를 제공하겠지만, 최근 다각도로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 하우스'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가족은 좀 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편리를 제공하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합니다.
스마트 하우스는 스마트 그리드를 기반으로 태양광 발전과 축전지를 바탕으로 에너지 관리를 돕고,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해 가전제품들을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하우스의 중심에 미래가족을 두고 친근한 디자인으로 모든 가족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게 산요 홈즈의 계획입니다. 물론 미래가족은 말로하는 명령을 알아듣거나 스마트폰 등으로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벽에 부착되거나 각진 모니터가 아닌 친근한 디자인으로 하나의 가족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아직은 안드로이드OS 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불안정하기도 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변혁기에 나온 제품이라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그리드를 이용한 스마트 하우스의 필수적인 모델을 제시해주는 것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꼭 스마트 하우스처럼 전체의 에너지 효율을 떠나서라도 스마트 그리드를 활용한 우리 집안 관리는 미래가족과 같은 새로운 가족이 듬직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발전을 더욱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