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워터 그리드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현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세계 인구의 약 3분의 2가 물 부족에 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기후변화에 따라서 여름 때에 국지성 폭우로 인하여 빗물 유출량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지속이용가능한 수자원 확보의 불확실성 등이 대두되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자원 통합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지요.


이에 대하여 전력망과 IT기술을 연결한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를 활용한 ‘스마트 워터 그리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의 물 공급망에 IT기술을 접목하여 효율성,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물의 생산과 소비정보를 양방향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 자료 = 스마트 워터 그리드 연구단 >


국토해양부 산하의 스마트 워터 그리드 연구단은 댐, 하천, 상수도, 하수도 등 수자원시설을 과학적 연계 운영하면 물 관리 능력을 높이고 물 산업으로 녹색성장의 동력을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수자원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아가 물 산업을 육성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물 복지국가를 이룰 수 있는 획기적 방안이라는 것입니다.


스마트 워터 그리드 연구의 비젼은 2020년 세계 최고 수준의 물복지국가를 실현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고효율의 차세대 물관리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수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시,공간적인 격차를 해소하는 것, 필요 수자원 및 수질의 안정적인 공급을 하는 것, 저 에너지, 고 효율의 지능형 수자원을 설계 및 관리하는 것, 글로벌 물 산업 및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