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스마트 그리드 뉴스

스마트 그리드의 앞날을 말합니다 "스마트 그리드 정책 간담회"

오늘 서울 팰리스 호텔에서 스마트 그리드 정책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구자균 한국지능형전력망협회장(현 LS산전 부회장), 박상진 한국전지협회장(현 삼성SDI 사장) 등 산업계 및 학계와 연구기관의 전문가들과 개최한 간담회 입니다.

 

 

 

 

윤상직 장관은 인사말에서, 스마트그리드는 그간 수요추종형 공급위주의 전력서비스를 수요자와 공급자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요 관리형으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어서 스마트그리드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중요한 과제로서, 제주실증사업에서 도출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실제 환경에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창의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산, 학, 계 관계자들은 요금체계 개편, 전력 재판매 허용, ESS 보급을 위한 제도 개선,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 스마트미터기 전환계획과 확산사업 추진계획 등에 대해 조속한 대안과 방향 제시를 요청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산업이 더 발전하고 자리잡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 들이지요. 이제 산업부는 ESS 보급 활성화 방안,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추진계획,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방안, 스마트미터기 전환계획 등 스마트그리드 활성화를 위한 핵심정책들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산업부가 밝힌 정책들과 방안은 그동안 잠시 주춤했던 국내 스마트 그리드 사업에박차를 구해줄 핵심 정책들 입니다. 이번주에 블랙아웃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고 하던데... 스마트 그리드 산업이 탄력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