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스마트 그리드 뉴스

서울모터쇼 개막! 다양한 전기차 선보여...

서울모터쇼 개막! 다양한 전기차 선보여...

 

 

28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29일부터 4 7일까지 열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2013 서울모터쇼가 열립니다.

이번 모터쇼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만큼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With nature, for the peopl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전지차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를 대거 선보인답니다.

 

 

여기서 잠깐!

전기차는 스마트그리드와 매우 관련이 깊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가정 전력 설비가 새로 필요하고 그만큼 사용하는 전력의 용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용과 전력 수요를 최소화 시키기 위하여 스마트그리드가 필요하답니다.

시간대별로 전력 사용량이 많은 전력 피크때에는 전기차에서 전력을 전력망으로 공급하게 하거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심야시간에 전기차를 충전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지금부터 2013 서울모터쇼에는 어떤 전기차들이 소개되었나 살펴볼까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는 연말 출시할 예정인 양산형 전기차를,

인피니티와 BMW는 콘셉트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지엠은 서울모터쇼에서 순수 전기차 쉐보레 '스파크EV'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는데요. 연말에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스파크EV'는 첨단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답니다. 한국지엠 창원 공장에서 생산되는 이 모델은 급속충전 시스템과 스마트폰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스파크EV'는 동급 최고 수준의 최대 출력(130마력, 100kW)과 저속 구간에서부터 탁월한 최대 토크(북미 인증 기준 55.3kg.m)를 제공하는 양산형 순수 전기차입니다. 영구자석 전기모터에 기반한 '스파크EV' 드라이브 유닛 덕분에 제로백이 8.5초 이내입니다. 또한 2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거리를 구현한 '스파크EV' 20분내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급속충전이 가능한 충전시스템을 갖췄습니다. 220V 콘센트를 이용하면 약 7시간내에 완전 충전을 마칠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양산형 순수 전기차 'SM3 Z.E'를 공개했습니다. SM3 Z.E 1회 충전으로 123km 이상, 최고속도 시속 135km로 주행할 수 있는데요. 이 모델은 최대 모터파워 70kW, 최대 토크는 226Nm를 만들어냅니다. 차량에 장착된 22kWh 급 리튬-이온 배터리는 트렁크 내부에 위치해 감속하거나 내리막길 주행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해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양산·판매에 들어가는 SM3 Z.E.의 배터리는 완속충전 및 급속충전 방식이 모두 가능합니다. 완속 충전 방식의 경우 가정이나 회사 등의 일반 220V를 이용해 최대 6~9시간 이내 완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하면 30분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는 고성능 럭셔리 전기차 'LE 콘셉트'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내년 글로벌 출시 예정인 LE 콘셉트는 차데모(ChaDeMo) 방식의 DC50kW 급속충전기를 포함한 24kWh의 최첨단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Compact Lithium-ion battery)를 탑재했습니다. 한번의 충전으로 최대 16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모델은 최고출력 134마력과 최대 240lb-ft 토크의 탁월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BMW는 영화 미션임파서블 4’에 등장해 화제가 됬었던 BMW i8 컨셉카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차는 전기모터와 3기통 트윈터보 엔진이 장착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순수 전력만으로 35km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특히, 두 개의 드라이브 시스템이 나란히 작동해 개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되며, 소형차 수준의 연비로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지금까지 2013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이고 있는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IEEE에서 가지고 있는 전기차 관련 표준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기차 표준

 스마트 그리드 상호정보교환

[IEEE 2030, IEEE P2030.1]

전력선을 통한 통신

[IEEE 1901 , IEEE P1901.2]

지역 및 도시 네트워크

[IEEE 802 시리즈]

유통자원과 전력 시스템 연계

[IEEE 1547 시리즈]

스마트 계기/공공설비 네트워크 프로토콜

[IEEE 1701 , IEEE 1702, IEEE P1703, IEEE P1704, IEEE P1705, IEEE P1377, IEEE 1815]

 

이와 같은 IEEE 표준들은

전기차의 효율적인 출시, 그리고 혁신과 향상을 위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겠지요?

IEEE-SA 는 보다 효율적이고 협력적인 표준개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SAE 인터내셔널 등과 같은 표준개발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답니다.

 

 

 

 IEEE는 스마트 그리드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 정보재원 비젼을 산업체에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IEEE는 스마트 그리드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여개의 IEEE표준을 포함하여 거의 100여개의 스마트 그리드 관련 표준과 개발 진행 중인 

표준안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