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국내 BEMS의 현 주소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건물 내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면서 에너지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입니다. 빌딩 운용단계에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다수의 기업들이 BEMS의 에너지 환경관리 기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BEMS는 건물 내 설비 시스템의 상태 감시와 자동제어를 수행하며, 에너지 사용량 정보에 대한 평가과정을 통해 건물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에너지 절감을 도모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빌딩의 공조, 위생설비, 전기 및 조명설비, 방재설비, 안전설비 등의 건축설비를 대상으로 각종 센서, 미터계를 통해 실내 환경이나 설비상황을 모니터링 하기도 합니다.

 

 

*출처 : 한국설비기술협회

 

잘 알려진 사례로는 코엑스를 들 수 있겠는데요, 코엑스는 최대 규모의 종합단지로 연면적 792,299m2에 설치된 방대한 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전하고 에너지 절약을 하기 위해 BEMS을 구축했습니다. 그 효과는 눈에 띄게 나타났습니다.

 

 

* 출처 : 코엑스 블로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도가 시행되고, 건물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BEMS의 수요는 점차 확대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BEMS 설비제어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적용을 확대하여 건물에너지관리 분야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지난 2월, BEMS 기술 개발과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고효율화와 녹색건물 활성화 등에 기여하고, 관련 기업의 권익을 향상시키는 한편 각종 정책을 제안하는 등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한국BEMS협회가 발족했는데요, 일 창립총회 이전부터 회장사로 물망에 올랐던 건설사가 자리를 고사하고, 타 대기업들도 활동에 난색을 표하면서 사업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협회가 이제 시작단계라 미진한 부분이 많을 것이지만, 협회가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장사를 비롯한 임원들의 열의와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