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슈퍼와이파이의 보완재, 와이폭스(Wifox)

 슈퍼와이파이의 보완재, 와이폭스(Wifox)

 

슈퍼 와이파이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의 일종으로 주파수 손실이 적어 기존 와이파이 대역에 비해 3배 이상의 전송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무선통신기술입니다. 기존 와이파이와 비교했을 때 건물 투과율이 9배, 통신이 가능한 면이 16배 우수하며, 속도는 초당 100메가비트에 달합니다. 

 

현재 슈퍼와이파이의 표준화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기존 와이파이의 규격(802.11)을 표준화했던 IEEE가 표준화 진행중입니다. IEEE 802.11af 2014하반기에서 2015상반기에 표준화 작업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하니 

상용화가 머지 않아 이루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슈퍼와이파이에 대한 기대가 커지자, 덩달아 와이폭스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와이폭스 기술은 슈퍼 와이파이의 전송 속도를 보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일종의 보완재 같은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슈퍼 와이파이는 전송범위가 넓고 투과율이 좋은 대신 기존 와이파이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반면에 와이폭스 기술은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최대 7배 이상 와이파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슈퍼 와이파이의 `보완재` 역할이 가능합니다.

와이폭스는 AP에 데이터가 몰릴 때 트래픽 로그를 분석, 트래픽 양을 분산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트래픽을 많이 쓰는 단말기의 접속 속도는 줄이고 신규 접속 단말기에 통로를 할당하는 등 지능적으로 배분 작업을 합니다. 한마디로 복잡한 트래픽 도로에 `네트워크 교통 경찰`이 등장해 효율을 극대화하는 이치죠.

와이폭스의 가장 큰 특징은 접속자 수에 비례해 속도가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또 기존 와이파이 규격을 그대로 수용할 수 있고 장치변경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대응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교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도 성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죠.



 

 

 

 

IEEE는 스마트 그리드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 정보, 재원 비젼을 산업체에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IEEE는 스마트 그리드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여개의 IEEE표준을 포함하여 거의 100여개의 스마트 그리드 관련 표준과 개발 진행 중인

표준안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