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Grid/생활 속 스마트 그리드

물을 절약하는 방법 - 스마트 워터 그리드

 

세대가 지날수록 기후변화가 야기한 문제들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물 관련 문제는 특히나 심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현상은 심화되고 있고, 2025년에는 세계 인구의 약 3분의 2가 물 부족에 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한편으로는 홍수로 피해를 보는 지역도 있습니다.기후변화에 따라 국지성 폭우로 인하여 빗물 유출량이 많아져서 홍수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면 지속이용가능한 수자원 확보가 가능해 질 수 있겠죠.

 

이에 따라 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스마트워터그리드라고 부르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IT 산업(스마트 그리드)와 물산업 및 물을 공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회간접시설의 융합산업으로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처 : 스마트 워터 그리드 연구단

 

 

국토해양부 산하의 스마트 워터 그리드 연구단은 댐, 하천, 상수도, 하수도 등 수자원시설을 과학적 연계 운영하면 물 관리 능력을 높이고 물 산업으로 녹색성장의 동력을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수자원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아가 물 산업을 육성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물 복지국가를 이룰 수 있는 획기적 방안이라는 것입니다.

 

스마트 워터 그리드를 이끌어 나가려면 우선적으로 ICT기술과 물산업의 융복합 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전기전자에서의 IEEE 처럼, 물관련 표준화 기구가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기술 발전에 있어서 국제적 표준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IEEE 의 경우만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